-
목차
서울시 중소기업 워라밸 포인트제 안내
1. 서울시 중소기업 워라밸 포인트제란?
서울시는 중소기업이 출산 및 양육 친화적인 기업문화를 조성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 ‘중소기업 워라밸 포인트제’를 시행하고 있습니다. 이는 저출생 문제를 극복하고 일과 생활의 균형을 지원하는 ‘탄생응원 서울 프로젝트’의 일환으로, 출산·양육에 우호적인 제도를 운영하는 중소기업에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제도입니다.
본 제도는 2024년 시행 이후 8개월 만에 400개 이상의 중소기업이 참여하며 큰 호응을 얻고 있습니다. 기업들은 직원들의 결혼, 출산, 양육을 적극 지원할수록 더 많은 포인트를 적립할 수 있으며, 이를 통해 다양한 인센티브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.
2. 단계별 인센티브 포인트
서울시 중소기업 워라밸 포인트제는 기업의 양육친화적 정책 도입 및 실행 정도에 따라 포인트를 부여하며, 기업이 받은 포인트를 기준으로 다양한 지원을 제공합니다.
📌 주요 포인트 적립 항목
지표포인트
중소기업 워라밸 포인트제 현장 컨설팅 참여 50P 조직문화 개선 교육 및 컨설팅 참여 (최대 3회) 10P(최대 30P) 기업 자체 양육친화제도 도입 (출산 축하금, 묻지마 연차제 등) 50P 다자녀 근로자 지원 (승진, 인사 우대 등) 50P 임신·출산·양육 직원 격려 (1인당) 건당 100~1,000P 법정 양육친화제도 활용 (출산휴가, 육아휴직 등) ※ 남성 2배 건당 500~1,000P 미래세대 지원 (유연근무제, 반반차, 결혼 지원 등) 건당 50~1,000P ※ 기업 규모를 고려하여 상시근로자 수에 따라 포인트를 산정
3. 신규 인센티브 3종 지원
서울시는 2025년부터 ‘중소기업 워라밸 포인트제’의 핵심 인센티브인 ‘육아지원 인센티브 3종’을 본격적으로 시행합니다.
① 육아휴직 대체인력 근로자 지원
중소기업이 육아휴직 대체인력을 채용하기 어려운 현실을 고려하여, 서울시는 육아휴직 대체인력에게 기업이 지급하는 급여 외에 월 20만 원을 추가로 지급합니다. 해당 지원금은 최대 6개월까지 지급됩니다.
② 육아휴직 동료응원수당
육아휴직 대체인력 채용이 어려운 경우, 육아휴직자의 업무를 분담하는 직원에게 월 10만 원의 수당을 지급합니다. 이 지원금은 최대 1년 동안 제공되며, 고용노동부의 ‘육아휴직 업무분담 지원금’과 별도로 지원됩니다.
③ 서울형 출산휴가급여 지원
출산휴가 90일 중 마지막 30일은 사업주의 급여 지급 의무가 없어, 근로자의 소득이 감소하는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. 이에 서울시는 정부지원금(210만 원)을 제외한 출산휴가 마지막 30일의 급여를 최대 90만 원까지 지원합니다.
4. 올해부터 상시 모집 및 다자녀 근로자 지원 확대
서울시는 지난해 시범사업을 바탕으로 올해부터 참여기업 모집을 상시 모집으로 전환했습니다. 또한, 저출생 극복을 위한 기업의 노력을 반영할 수 있도록 새로운 지표를 추가했습니다.
✅ 다자녀 근로자 지원: 두 자녀 이상을 둔 근로자에게 승진 및 인사상 우대를 제공하는 기업에 50포인트를 부여합니다. ✅ 조직문화 개선 활동: 조직문화 개선 관련 교육, 컨설팅 등에 참여하면 10포인트(최대 30포인트)를 추가로 부여해 기업이 자발적으로 개선 노력을 할 수 있도록 장려합니다.
📌 신청 방법
기업들은 서울시 중소기업 워라밸 포인트제 누리집을 통해 상시 신청할 수 있습니다. 신청 전 사전 진단을 통해 예상 포인트를 확인할 수 있으며, 신청 후에는 서울시의 현장 컨설팅이 진행됩니다.
5. 다양한 업종과 기업 규모의 참여
현재까지 워라밸 포인트제에 참여한 기업들은 IT, 제조업, 건설업 등 다양한 업종에 걸쳐 있으며, 5인 미만의 소규모 기업부터 100인 이상의 중견기업까지 다양한 기업들이 포함되어 있습니다. 기업들은 자녀 학자금 지원, 재택근무 도입 등 각 기업의 상황에 맞춘 정책을 운영하며 일·생활 균형을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.
특히, 기업들이 제도를 활용하는 과정에서 일·생활 균형 맞춤형 컨설팅(86개사), 직장 내 성희롱·성폭력 예방 컨설팅(68개사) 신청이 함께 이루어지며 조직문화 개선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.
6. 기대 효과 및 시행 결과
서울시 중소기업 워라밸 포인트제는 중소기업의 양육친화적 환경을 조성하고, 직원들의 일과 생활의 균형을 보장하는 데 크게 기여하고 있습니다.
✅ 중소기업의 양육친화적 문화 확산: 기업들이 출산·양육 친화적인 정책을 적극적으로 도입하면서, 근로자들이 안심하고 육아와 일을 병행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되고 있습니다.
✅ 중소기업의 인재 유치 및 유지: 양육 지원을 통해 기업의 복지 수준이 향상됨에 따라, 직원들의 기업 만족도가 높아지고 이직률이 감소하는 효과가 나타나고 있습니다.
✅ 기업의 정부·지자체 지원 혜택 확대: 본 제도를 활용하면 다양한 인센티브를 받을 수 있어, 기업의 운영 부담이 줄어들고 장기적인 인력 관리가 용이해집니다.
7. 문의처 및 추가 정보
📌 누리집: 서울시 중소기업 워라밸 포인트제 누리집
📌 문의처:
- 서울시 저출생담당관: 02-2133-5034
- 서울시여성가족재단: 02-810-5216, 5277
기업의 경쟁력을 높이고 직원들이 행복한 일터를 만들기 위해 많은 중소기업이 본 제도에 적극 참여하길 기대합니다.
'사회복지' 카테고리의 다른 글
[경기도 복지] 간병 SOS 프로젝트로 따뜻한 돌봄이 찾아갑니다! (0) 2025.03.17 [서울복지] 장기전세 만기물량 활용! '미리 내 집' 으로 출산혜택 강화 (0) 2025.03.17 [서울복지] 노후주택 창호, 조명 교체 '새빛주택지원사업' 참여자 모집 (0) 2025.03.16 [서울복지] AI교육으로 가는 '청년취업 사관학교' (0) 2025.03.16 [서울복지] 반값 육아용품몰, 다자녀 우대카드로 재미 쏠쏠~ (0) 2025.03.14